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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칼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담당자 | 서울푸드뱅크
작성일 | 2002.07.29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지는 매년 세계 500대 기
업 가운데 가장 존경받는 1∼10위 기업을 선정,
발표하고 있다.경영혁신 능력,경영관리 능력,재
무적 건전성 등 8개 항목을 기준으로 선정,발표
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사회와 환경에대한 투자
항목도 중요한 평가 기준이다.
IMF 경제위기 이후 다국적 기업의 국내 진출이
활기를 띠면서 이같은 사회공헌 활동을 현지화
전략으로 접목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자사 상품을 팔기 전에 이미지를 파는 마케팅 수
단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씨티은행은 사회·문화분야에 보탬을 주는 기업
이미지 제고 분야를,존슨앤존슨은 화이자 의학상
을,마이크로소프트는 기빙매치 프로그램을,HSBC
는 국립국악원이 주최하는 우수 국악교육 연구공
모제를 지원하고 있다.이외에 포드세일즈코리아
는 한국의 환경과 전통문화 보호에 공헌한 초·
중·고교생이나단체를 후원하는 포드 환경문화
후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한국 도요타자
동차도 지난해부터 한국 인문학 지원 프로그램
을 마련해 매년 사회문화·철학·어문·역사분
야 박사학위 소지자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도 사회적 책임 이행에 관
심을 갖고 사회공헌 활동을펼치기 시작했다.지난
해 3월 전경련 회원 기업을 중심으로 창립된 전
경련 1%클럽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체계적인 사회
공헌 활동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1%클럽은
개인회원의 경우 가처분소득의 1% 이상을,법인회
원의 경우에는경상이익의 1% 이상을 자발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지출하는 것을 목적으로결성된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 창구이
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지출한 규모
는 2000년의 경우 7000억원대에 이른다.특히 기
업들이 기부뿐만 아니라 현물,시설개방,자원봉
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인 책임과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에서 확고한
위치를 지키는 데 큰 작용을 할 것으로 기대된
다.
특히 공급자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을 소비자 중
심으로 변화시키는 등 자원봉사와 푸드뱅크 지원
활동을 통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적인 사회공
헌 활동을 전개하는 추세이다.
이밖에도 기업들의 활동은 유산 1% 남기기 운동,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게 돈쓰기 운동,아름다운
1% 나눔운동,개인·가족·기업 단위의 다양한 공
익기금조성,백두대간 보존 환경단체 활동,장애인
·독거노인 돕기 등 다양한 활동을전개하고 있
다.
앞으로의 기업 사회공헌 활동은 이벤트성을 극복
하는 수혜자 중심의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기관
과 봉사대상자에게 실질적으로 기여해야 할 것이
다.이를 위해 업무시간의 1%를 자원봉사에 투입
하는 유급 자원봉사 문화가 빨리 정착돼야 한다.
봉사활동을 근무시간으로 인정함으로써 임·직
원 자원봉사의 효과를 높이자는 것이다.또 한번
에 20∼30명이 몰려가서 활동하는 것이아니라 프
로그램에 따라 필요한 소수의 인원이 교대로 지
속적인 활동을 하는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봉사활동을 위해 복지기관의 프로그램을 개
발,지원하는 등 전문적인개입을 통해 활동분야
를 조정하고,기업 지원+민간 전문기관 간의 파트
너십형성을 통해 지역사회 커뮤니티를 구축해야
한다.
정부기관,민간단체,기업이 협력해 각자의 자원
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지원효과를 극대화하자는
것이다.이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지
역사회 공동체 문화형성에 기여하며,신뢰받는 기
업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김주형 제일제
당 사장
[대한매일] 2002-07-22 () 06면 1654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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